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간암 예방과 항암에 효과좋은 작두콩의 효능

by Bella_O 2021. 9. 19.
728x90

간암 예방과 항암에 효과 좋은 작두콩의 효능

작두콩자궁경부암, 위암, 간암, 구강암, 혈액암세포주에 대한 항암 실험에서 매우 효과적이라는 결과를 보였다. 작두콩 추출물이 암세포의 50%를 죽일 수 있는 효능이 낮은 농도에서도 저해활성이 뛰어나 한국 성인남성의 간암 예방치료에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작두콩에서 분리한 혈구응집소에서는 콘카나발린A라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것은 해독작용, 항종양 특성이 있으며 변형 세포에 대한 강한 분열억〮제 작용과 독성 억제작용이 있어 암을 막는데 효능을 보인다.

 

작두콩의 항암효과가 더욱 주목받는 것은 보통의 항암제가 위암이나 간암 등 특정 암에만 효능을 나타내는 데 그친다면, 이것은 5종류의 암을 예방해 일반 식사에서 혼식하면 여러 가지 불특정 암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암 예방을 위해서 주식으로 작두콩을 섞어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섭취방법이다. 작두콩은 시골의 뜰이나 싸리문, 논두렁에 자생하는 일명 ’ 도두 콩’이라 불리는 식물로, 이름 그대로 크기가 작은 작두만 한 콩이다. 꼬투리 길이가 20~30cm이고 콩 중에서는 제일 크다. 본래 작두콩은 중국남부, 인도,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이 원산지인데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시대 때 충청 이남에서 최초로 노지 재배된 이후, 현재 중부 이북에서 시설재배가 이뤄지고 있다.

콩은 자연이 주는 선물이라고 할 만큼 인간에게 매우 이로운 식품이다.

이제 우리몸에 좋다는 음식을 찾아다니며 비싼 돈을 주고 보양식을 먹기보다는 우리가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식품이지만 그 효능만큼은 절대 흔하지 않은 작두콩 같은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건강도 지키고 암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내자.

 

 

 

 

도서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대한암예방학회 박건영 외,

2008년 5월 27일 초판 8쇄 발행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