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현미콩밥과 잡곡밥을 먹어야하는 이유, 현미와 잡곡의 효능

by Bella_O 2021. 9. 17.
728x90

현미콩밥과 잡곡밥의 먹어야 하는 이유, 현미와 잡곡의 효능

[01] 현미콩밥의 효능

백미와 현미는 75~76%의 당질을 비슷하게 함유하고 있지만 현미에는 쌀눈과 식이섬유소 그리고 미강(쌀겨) 내에 있는 여러 가지 생리활성물질을 비롯해 비타민 E, 훼루익산, 피틴산, 이노시톨, 식물스테롤, 감마오리자놀 등이 있어서 암 예방은 물론 혈관질환 예방, 당뇨 및 간 질환 예방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미와 같은 통곡식은 소화를 위해 위와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지치지 않게하며, 통곡식의 영양은 손상된 위점막세포를 복구하고 위와 장의 기능을 회복시킨다. 그래서 특히 위암에 좋은 음식이다. 보통 현미나 콩 등의 잡곡이 소화되기 어려워 위에 더 부담을 준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현미 등의 통곡식은 부드러운 음식에 비해 위의 활동량을 늘려 위가 스스로 소화작용을 활성화하도록 만들고, 처음의 적응시기를 거친 후에는 오히려 위장질환의 치료효과까지 낼 수 있다.

 

에 함유된 이소플라본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으로 여성의 유방암 예방에 큰 효능을 나타낸다. 이외 페놀성분, 사포닌, 트립신저해제, 피틴산 성분 등이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검은콩의 과피에 있는 검푸른색의 안토시아닌은 본래 항산화 및 항노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던 것인데 최근 항암효과 및 다이어트 효과에도 탁월한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현미에 검은콩을 넣은 현미콩밥은 훌륭한 암 예방기능을 갖는 것이다.

 

[02] 잡곡의 효능

잡곡이란 곡류 가운데 쌀과 맥류(보리, 밀, 호밀, 귀리 등)를 제외한 모든 작물로 일반적으로 수수, 기장, 조 등이 있다. 척박한 토양과 열악한 자연환경에서 자라면서 다량의 기능성 물질을 만들어내는데, 이 물질들로 인해 암 예방에 높은 효과를 나타내게 된다. 수수는 배유에서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물질인 동시에 항암작용을 하는 카로티노이드가 1kg당 7.7mg이 추출되어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를 방지하고 동시에 암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탄닌을 생산하는 유일한 작물로, 수수의 탄닌은 떫은맛을 내며,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

 

기장과 조는 수수에 미치지 못하지만 항산화, 항균, 항 돌연변이 효과가 있는 물질을 다량으로 포함하고 있다. 수수와 기장은 항돌연변이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분석됐다. 위암, 대장암, 골육암 세포를 이용한 실험에서도 항암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잡곡을 많이 먹던 과거에는 흔치 않던 질병인 암의 발병률이 현대인들에게서 점점 높아지는 것을 보면, 우리의 달라진 식습관이 주된 원인이 아닐까 -? 

 

도서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 

-대한암예방학회 박건영 외,

2008년 5월 27일 초판 8쇄 발행  

 

728x90
반응형

댓글